친환경농업이란 | 유기농업의 필요성 | 비료의 주성분별기능 | 유기질비료 | 친환경농산물
홈으로이메일사이트맵
홈으로



우리나라에서 화학비료 시용이 일반화된 것은 1960년대 초반부터입니다. 그 이전까지는 주로 퇴비나 가축분뇨, 인분뇨 등 유기질 자급비료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는데 화학비료의 사용량 증가와 함께 유기질비료의 생산과 사용량이 크게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유기질비료의 중요성은 조금도 변함이 없이 최근에는 상품화되기에 이르렀고 더구나 지구환경과 농산물의 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중요성에 대하여 재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보통 유기물을 함유하고 있는 비료를 유기질비료라고 하지만 비료 공정규격에서 규정하는 유기질비료란 부산물비료의 퇴비 등과 같이 발효시키지 않고 본래의 형태 및 성질을 그대로 가진 상태 또는 증제한 것으로 원료의 규제와 질소, 인산, 가리 등 성분을 보증하는 비료를 말합니다. 현재 공정규격으로는 식물 비료인 유박, 계분가공비료 등 13종과 동물질인 어분, 골분, 증제피혁분 등 4종을 합하여 17종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1. 유기질 비료란?
유기질비료는 보통비료인 유기질비료와 부산물비료가 있는데 비료공정규격에 보통비료인 유기질비료에는 어박(어분포함), 골분, 잠용유박, 대두박, 채종유박, 면실유박, 깻묵, 낙화생유박, 아주까리유박 기타식물성 유박, 미강유박, 혼합유박, 계분가공비료, 아미노산발효부산비료(박), 혼합유기질비료, 증제피혁분, 맥주오니가있고, 부산물비료에는 퇴비, 구비(廐肥), 부숙겨, 재(草, 木灰), 녹비, 분뇨잔사, 부엽토, 아미노산발효부산비료(액), 건계분, 건조축산폐기물(가축의 도축과정에서 생기는 폐기물로 제조된 것), 부숙왕겨 및 톱밥, 토양미생물제제(미생물발효) 및 토양활성제제 비료가 있습니다.

다만 유기사료기준에 맞지 아니하는 사료와 수의약품에 주로 의존하는 공장형 농장에서 생산되는 축분 비료는 2004년 12월 31일 이후 사용을 금하는 것으로 제한 되었습니다.

2. 유기질은 왜 중요한가?

...가. 비료로서의 효과
유기물은 그 자체에 질소를 포함하여 인산, 칼리 등 다량요소 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미량요소 공급원으로써 식물에 양분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토양 입자를 입단화하여 토양의 공극 분포도를 늘리고 투수성과 보수성 및 통기성을 좋게 하며 강우에 의한 토양침식을 방지하는 토양물리성 개선효과가 있고 토양의 완충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유기물 함량이 증가되면 토양내에 중소생물과 미생물 수가 증가되고 종의 다양성이 증가되어 생물상이 안정되게 되어 물질순환능력이 증가되어서 생물학적 토양 완충 기능이 강화되게 됩니다.
또한 토양의 미생물 수와 활성이 증가되어 유해물질을 분해, 제거 및 안정화시키는 기능이 증대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나. 토양개량제로서의 효과
유기물이 토양중에서 분해되면서 많은 미생물이 작용하게 되고 그 미생물들이 분비하는 물질 등으로 흙의 입자들이 서로 엉켜서 덩이를 이루면서 입단화(粒團化)가 진행됩니다.

흙이 입단화되면 흙덩이들 사이의 공간비율인 공극률이 높아지면서 통기성이 좋아져서 뿌리의 발달이 좋아지게 되고 토양이 부드러워져서 농작업이 쉬워집니다.

뿌리채소 같은 작물재배에 특히 퇴비의 효과가 큰 것은 바로 이와 같은 효과 때문으로 유기물 그 자체가 양분이나 수분을 지니는 힘이 커서 유기물이 많은 토양은 화학비료를 주어도 일시적으로 거름기가 넘치는 과비현상이 나타나는 일이 적어집니다.
즉 모래땅 같이 거름기를 지니는 힘이 적은 토양에 객토를 하고 퇴비를 많이 사용하면 거름기를 지니는 힘이 커져서 농사가 잘 되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유기물의 토양개량의 효과 때문인 것 입니다.

3. 유기질비료가 수량과 품질에 미치는 효과

...가. 수량에 미치는 영향
농작물의 수량이란 품종 및 재배환경과 관리기술의 종합적인 결과로 나타나는데 퇴비 등 유기물이 수량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가지 재배조건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극단적인 식물영양학자는 비료만 적기에 알맞은 양을 공급한다면 유기물은 필요없는 것이라며 물과 영양분만으로 재배하는 수경재배, 사경(砂耕)재배가 그 증거라고 주장히기도 하지만 영농의 근본은 토양으로 토양에서의 유기물은 그 역할이 다양하고 크므로 무시할 수가 없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유기물중 대표적인 퇴비의 사용은 벼농사에서는 3~5%, 밭작물의 경우는 10~30%의 증수효과가 있는 것으로 많은 연구결과 알려지고 있으며 특히 신개간지 등 척박한 토양일 수록 증수효과는 높아지고 비옥한 토양에는 효과가 적게 나타납니다. 근본적으로 비옥한 토양은 유기물의 함량이 비교적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유기물의 효과는 어느 땅에서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나. 품질에 미치는 영향
농산물의 품질이란 외관상의 품위와 성분함량, 맛과 같은 질적인 면에 대한 종합적인 표현으로서, 아쉽게도 유기물이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구체적인 분석 데이터가 미미하고 연구결과가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작물생장에 있어 유기물이 많으면 뿌리의 활력조건을 좋게 하여 수량의 증수는 물론 품질에도 훨씬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데 대하여는 모두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퇴비를 충분히 주고 생산한 과수가 화학비료로 재배한 과수에 비하여 연하고 단맛이 나는 등 맛의 우수성이 월등한 것이 이를 증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