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이란 | 유기농업의 필요성 | 비료의 주성분별기능 | 유기질비료 | 친환경농산물
홈으로이메일사이트맵
홈으로



비료성분은 작물을 자라게 하는 데 재 각기 다르게 영향합니다. 즉, 질소(N)비료는 녹색식물의 잎이나 줄기가 자라는데 주로 작용하고 인(P)은 작물의 뿌리, 과일, 열매, 꽃 등의 생육을 도우는 작용을 주로 맏고 있습니다. 그리고 칼리(K)는 작물의 뿌리, 열매, 꽃 등을 튼튼하게 해주고 병해충의 공격을 막아 주며 추위, 가뭄, 혹은 염분에 이기는 힘을 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작물을 재배하는 데는 질소, 인산, 칼리 등의 3개 다량원소 이외에 석회(Ca), 고토(Mg), 그리고 유황(S) 등 3개 원소를 6대 다량원소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미량원소로서는 붕소(B), 염소(Cl), 구리(Cu), 철(Fe), 망간(Mn), 아연(Zn), 몰리브테늄(Mo) 7대 원소가 있고, 식물이나 작물에 따라 필요로 하는 규소(Si), 소다(Na), 닉켈(Ni), 코발트(Co) 등 특소원소 등이 있습니다.

1. 질소질 비료(N)
...(1) 작물의 잎, 줄기, 뿌리의 신장과 발육을 증대시킨다.
...(2) 작물체의 색깔을 검고, 푸르게, 그리고 진하게 한다.
...(3) 작물체의 건강과 수량 및 질을 높이기 위하여
...(4) 적당량 시용시 작물체가 기후변화 즉, 한발과 냉해에 견디는 힘을 길러준다.

질소는 작물이 자라는데 가장 기본적인 영양원으로 토양수분, 공기, 온도 pH, 그리 고 미생물에 의한 유기물의 분해는 작물이 질소를 흡수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질소질 비료원은 자연적으로 유기물 중에 있는 질소성분이 미생물의 분해 작용에 의하여 무기태질소로 생성된다. 또한 가스상태의 공기 중의 질소를 질소고정 미생물에 의하여 암모니아 형태로 고정하여 질소원으로 공급된다. 그리고 공업적으로 요소, 암모니아 및 질산염의 형태로 화학비료가 만들어져 작물의 영양원으로 사용된다.

2. 인산질 비료 (P 혹은 P2O2)
...(1) 작물체의 발육과 생장에 필요한 에너지의 운반을 도운다.
...(2) 작물의 뿌리의 성장과 활력을 도운다.
...(3) 어린 작물체의 생육 발달을 도운다.
...(4) 열매의 결실을 빠르게 한다. 인산질원으로서는 골분 등을 원료로 사용한다.

인산질비료는 일반적으로 토양에서 빨리 녹아 식물체에 흡수하지 못하고 토양중에 결합되어 있던 것이 서서히 녹아 흡수되므로 단번에 많은 양의 인산비료를 시용할 필요성이 없고, 또한 비료자원의 낭비가 될 가능성이 높다

3. 칼리 비료 (K 혹 K20)
...(1)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각종 효소의 활성을 도운다.
...(2) 병해충 피해 및 한발에 견디는 힘을 길러준다.
...(3) 겨울나기를 잘하게 해준다.
...(4) 작물의 물 흡수 기능을 높혀준다.
...(5) 작물을 건강하고 튼튼히 자라는데 필요한 기본요소이다.

비료로 사용하는 칼리비료의 근원은 칼리염화물 광석을 제조하여 염화칼리 혹 은 유산칼리 등으로 사용된다. 칼리는 토양중에서 빗물이나 관개수에 씻겨 내려 가기 쉽고 식물을 태운 재속에 많은 양의 칼리성분이 있는데 이것 역시 빗물 이나 관계수에 씻겨 나가기 쉽다. 칼리는 항상 토양이나 식물체 분석 검정결과 작물이 요구하는 적당량을 주어야 한다.